업비트 BTC거래 코모도(KMD) 코인 정보 상장폐지, 다크 코인
코모도(KMD) 코인 기본 정보
코모도는 지캐시에서 포크 된 코인으로, 지캐시의 익명성에 비트코인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가상화폐입니다. 지캐시에서 포크 되었기 때문에, 영지식 증명을 통해 익명성을 보장하고 선택적 투명성이 제공되는 주요 기능은 똑같이 지원됩니다. 하지만 추가로 dPoW 컨센서스를 사용하고 SuperNET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된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코모도(KMD) 코인 이란?
거래의 익명성을 보장해주어 다크 코인으로 불리고 있다.
코모도(KMD) 코인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s://komodoplatform.com/en/
코모도(KMD)코인 장점
코모도(KMD)코인 최초 발행일은 2016년 9월로 기존 암호화폐와 다른 점은 거래기록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과거에 자금세탁, 불법자금, 마약 유통, 텔레그램 등 불법적인 용도로 활용이 되기 때문에 다크 코인에 속하는 코인들은 상장폐지가 되거나 애초에 거래소에 상장이 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코모도(KMD) 코인은 거래소 없이도 거래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아토믹 스왑(Atomic Swap) 기술로 서로 다른 코인을 교환할 수 있고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한 탈중앙 거래소(DEX)를 앱으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1. 아토믹 스왑(Atomic Swap) 이란?
각기 다른 코인(암호화폐)을 서로 교환하는 것으로, 기술적으로 거래소 중개를 거치지 않고 암호화폐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코모도(KMD) 코인 특징
코모도(KMD) 코인은 dPoW(delayed proof of work)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합의 메커니즘은 기존의 코모도 블록체인 외에 추가로 비트코인 블록체인도 사용해 이중 보안을 달성합니다.
두 개의 보안 레벨은 각기 다른 주체가 담당하는데, 코모도 네트워크의 일반 채굴자들과 생성된 블록들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다시 검증을 받는 공증 노드(notary nodes)가 있습니다. 공증 노드는 최대 64개까지 지정될 수 있으며, 코모도 보유자들에 의해 선정됩니다.
이렇게 dPoW는 비트코인에 연결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비트코인 PoW만큼 안전하고, 컴퓨팅 파워의 낭비를 방지함으로써 더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한편, dPoW를 기반으로 다른 블록체인이 코모도 블록체인을 통해 이중 보안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정보
코모도(KMD) 코인은 상장된 거래소 중에서 업비트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고, 바이낸스에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모도(KMD) 코인의 유의 종목 이전 상장폐기 위기
코모도(KMD)는 현재 프라이버시 기능을 없애고, 새로운 코인으로 탈바꿈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 덕분에 다크 코인에 속하고 있음에도 상장폐지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방향성은 비트코인 수준의 보안력과 탈중앙 거래소(DEX)를 활용한 수수료 절감을 중점으로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특금법 시행으로 인해 다크 코인이 민감한 문제로 거론이 되어 업비트 측에서 상장폐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2. 탈중앙화 거래소(DEX) 란?
모든 자산을 개인이 보관하고, 중개인 없이 개인과 개인(P2P) 방식으로 이뤄지는 구조
코모도(KMD) 코인 공식 트위터 링크
https://twitter.com/KomodoPlatform
코모도(KMD) 코인은 비트렉스에도 상장이 되어 있지만 업비트 다음으로 많은 거래량은 바이낸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