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EOS)코인 정보, 업비트 거래"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다윗의 매매전략
이오스(EOS)코인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s://eos.io/
기본 정보
이오스(EOS)코인은 3세대 블록체인으로 불리며,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의 수직/수평 확장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수백 개의 CPU 코어 또는 클러스터를 통해 계정, 인증, 데이터베이스, 비동기 통신, 애플리케이션의 스케쥴링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초당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을 갖추면서도, 수수료가 없고,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아키텍처 기술이 탄생했습니다. 이오스(EOS)코인은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을 채택합니다.
DPOS 시스템에서는 토큰 보유자가 상시 운영되는 투표 시스템을 통해 블록 생산자를 선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블록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으며, 블록을 생산할 기회는 모든 다른 생산자들이 받은 전체 투표중 본인이 받은 투표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표자들은 거래를 입증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며 시스템을 통한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위임지분증명(Dlolgated Proof of Stake) 이란?
암호화폐 소유자들이 각자의 지분율에 비례하여 투표권을 행사하여 대표자를 선정하고, 이 대표자들끼리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민주주의와 유사해 '토큰 민주주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오스(EOS)코인 공식 트위터 링크
https://mobile.twitter.com/eos_nation
위임지분증명(DPOS)의 장점과 단점
위임지분증명 시스템의 장점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경우 소수의 대표 노드들에게만 거래 내역 승인을 거치면 되기 때문에 빠른 처리 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초당 20 TPS를 처리하는 반면 이오스는 3000 TPS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임지분증명 시스템의 단점
단점으로는 일반 노드들의 투표율(참여율)이 저조할 경우 소수의 대표 노드들에 의해 임의적으로 대표자를 선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소수의 작업 독점으로 불평등한 보상 제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이오스 블록 생성을 담당하는 대표 노드 가운데 일부가 블록 생성자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에게 투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적 있습니다.
이오스(EOS)코인 공식 기사 링크
https://eos.io/news-insights/
이오스(EOS)코인의 목표
이오스(EOS)코인은 이더리움의 느린 처리 속도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튜링완전언어 기반으로 되어있어,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을 구동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범용적인 블록체인 운영체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튜링완전언어 란?
무한한 저장공간을 바탕으로 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기계인 튜링머신을 만들고 이러한 튜링머신 안에 입력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언어를 말합니다.
튜링완전언어 관점에서 본 세대별 블록체인 장단점
1세대 블록체인 비트코인(BTC)
- 장점 : 보안성이 높음
- 단점 : DOS공격을 막기 위해 반복문 불가능
2세대 블록체인 이더리움(EHR)
- 장점 : 가스(Gas)개념을 도입 수수료를 부과하여 DOS공격을 방지하며, 반복문 사용 가능
- 단점 : 느린 처리속도와 높은 수수료
3세대 블록체인 이오스(EOS)
- 장점 : 위임지분증명 시스템을 통한 빠른 처리속도, 디앱 개발자의 비용 부담 구조로 사용자 수수료 무료
- 단점 : 대표 노드들에 의해 블록체인 생태계 변질 우려
이오스(EOS)코인의 장점
● 사용자 수수료 무료
이더리움(EHR)은 디앱 상에서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가스(Gas)라는 수수료가 발생하는 반면 이오스는 디앱 개발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며 이는, 이오스 디앱 사용자 확보의 쉬움을 뜻 합니다.
● 대역폭 위임 제도
이오스(EOS)를 보유하고 있으나 디앱을 개발하지 않는 사람들이 개발진에게 대역폭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좋으나, 이오스를 많이 보유하지 못하는 개발진에게 네트워크 사용량 제공과 생태계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버그 신고 보상 제도
이오스(EOS)는 개발자 커뮤니티의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잠재적인 보안 취약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신고자는 버그를 보고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금전적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오스(EOS)코인의 문제점
● 유동성 저하
이오스 기반 디앱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이오스 코인을 보유해야 합니다. 보유량에 따라 네트워크 사용량이 결정되며, 많을수록 더 큰 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진이 충분한 초기 자본을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이오스 기반의 디앱이 성장하고 많아질수록 심각해집니다. 기존에 성공한 디앱은 사용자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이오스를 보유하고 매도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유동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보안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은 탈중앙화 되어있어 강력한 보안성을 지닌다는 것인데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경우 대표자들의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공격에 강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로 익명성이 있는데 대표자들은 정보를 밝혀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오스(EOS)코인 디앱
에브리디피아
차세대 백과사전이자 탈중앙화 된 위키디피아로 기여자에게 코인을 지급함으로써 경제적 보상을 제공합니다.
https://everipedia.org/
이오스나이츠
롤플레잉 게임(RPG)으로 이오스 기본 최초의 모바일 게임으로 전체 블록체인 기반 디앱 중 사용자 순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https://eosknights.io/
게임엑스코인
한국 최초의 이오스 기반 게임 디앱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코인을 획득하고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입니다.
https://www.gamexcoin.io/
이오스(EOS)코인 전망
이오스(EOS)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블록원은 생태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이오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개발자와 기업에게 투자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게임, 엔터테인먼트, 핀테크, 의료, 공급망 및 물류 부분을 포함하며, 그로 인해 개발진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이오스를 통해 디앱을 개발하고, 이오스는 3세대 블록체인의 취지에 맞게 실용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